Date : 2015-07-28
1976년, Rush는 거듭되는 흥행 실패로 해산의 기로에 서 있었다. 밴드는 Fly By Night, Caress of Steel이 연달아 실패하면서 재정적 파산 상태에 직면해 있었다. Rush가 메인스트림에서 활동할 기호는 오지 않을 것처럼 보였다. 요즘처럼 음반 한 장 실패에 더이상의 기회를 주지 않는 풍토와는 다른, 상대적으로 아티스트의 음악적 실험에도 너그러운 경향을 가졌던 70년대가 아니었다면 밴드는 진작에 퇴출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70년대가 아티스트에게 관대했던 시기더라도 음반이 세 장이나 줄줄이 망한 밴드에게 호의를 보일 정도로 호락호락한 시대는 아니었다. Rush에게 선택의 기회는 없을 것 같았다. 아무래도 Hard Rock에서 Pop Rock으로 메뉴를 바꾸거나, 아니면 얌전히 언더그라운드로 내려가야 할듯했다.
그러나 밴드는 상상할 수 없는 선택을 했다. 이들은 정말 자신들의 생명을 걸고 초강수를 둔 것이었다. 어느 밴드가 해체 직전의 상황에서 20분이 넘는 대곡을 싣겠는가. Rush는 이런 위기 상황에 대담하게도 이 일을 해치워버렸다. 이러한 행동은 Led Zeppelin이 네 번째 앨범을 밴드명과 멤버사진 없이 발표한 것에 비견할 만하다. 그러나 Led Zeppelin이 초인기 밴드였던 것을 감안하면, Rush의 모험에 비교할 바가 아니었다. 그러나 실패가 자명해 보이는 이 도박은 믿을 수 없게도 성공했다. 이전까지 별다른 반응을 얻을 수 없었던 이들의 음악에 많은 사람들이 팬을 자처하기 시작한 것이었다.
앨범 전체를 아우르는 트랙 2112는 7부작으로 구성된 대작이다. 이 곡은 밴드 멤버 셋이 작곡을 하고 Neil Peart가 가사를 붙인 곡으로 암울한 미래를 담은 곡이다. Led Zeppelin과 Yes, King Crimson이 만난다면 이런 음악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앨범의 모든 스포트라이트는 동명의 타이틀 트랙이 차지했지만 다른 곡들도 충분히 주목할 만하다. A Passage To Bangkok, Something For Nothing같은 하드록 넘버는 충분히 가치 있는 곡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곡은 Tears로 국내에서도 사랑 받은 곡이다. 2112가 이 앨범의 존재의의 그 자체라지만, 다른 곡들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퀄리티가 뛰어나다.
Rush의 2112는 세월의 무게를 견뎌냈다. 발표 직후에는 평론가들로부터 지독하게 과장되고 겉치레로 가득찬 앨범이라고 혹평받았지만, 지금은 그런 비판도 모두 옛 이야기가 되었다. 일단 이들로부터 영향을 받은 밴드들이 시간이 흘러 우후죽순 나오자 이러한 비난도 빛이 바래버렸다. Metallica, Smashing Pumpkins, Rage Against the Machine와 같은 밴드들의 음악에는 Rush의 영향력이 짙게 묻어 있다. 그러나 이들 밴드들보다 Rush와 가까운 밴드는 Dream Theater다. Dream Theater야말로 90년대에 나타난 Rush의 수제자라 할만하다. 그들의 복잡다단한 연주방식은 70년대에 존재했던 다른 Yes, Genesis, King Crimson 같은 프로그래시브 록 밴드들의 영향도 느껴지지만 그들이 가장 많이 닮은 것은 Rush이다. Dream Theater 본인들도 Rush의 팬이며, 자신들의 음악이 그들로부터 시작되었음을 예전에 밝혔다. 오늘날 헤비메틀씬에서 Dream Theater의 존재를 빼면 메틀의 영역은 형편없이 줄어들 것이다. Rush가 없었다면 Dream Theater의 존재도 있을 수 없다. 2112가 없었다면, Rush가 이후 록계의 판도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일도 없었다. 만약 Rush가 초기의 조촐한 성과에 좌절하여 음악 활동을 그만두었었더라면, 메틀 팬들은 지금 이순간 프로그래시브 메틀이 아닌 다른 무언가를 듣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밴드는 상상할 수 없는 선택을 했다. 이들은 정말 자신들의 생명을 걸고 초강수를 둔 것이었다. 어느 밴드가 해체 직전의 상황에서 20분이 넘는 대곡을 싣겠는가. Rush는 이런 위기 상황에 대담하게도 이 일을 해치워버렸다. 이러한 행동은 Led Zeppelin이 네 번째 앨범을 밴드명과 멤버사진 없이 발표한 것에 비견할 만하다. 그러나 Led Zeppelin이 초인기 밴드였던 것을 감안하면, Rush의 모험에 비교할 바가 아니었다. 그러나 실패가 자명해 보이는 이 도박은 믿을 수 없게도 성공했다. 이전까지 별다른 반응을 얻을 수 없었던 이들의 음악에 많은 사람들이 팬을 자처하기 시작한 것이었다.
앨범 전체를 아우르는 트랙 2112는 7부작으로 구성된 대작이다. 이 곡은 밴드 멤버 셋이 작곡을 하고 Neil Peart가 가사를 붙인 곡으로 암울한 미래를 담은 곡이다. Led Zeppelin과 Yes, King Crimson이 만난다면 이런 음악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앨범의 모든 스포트라이트는 동명의 타이틀 트랙이 차지했지만 다른 곡들도 충분히 주목할 만하다. A Passage To Bangkok, Something For Nothing같은 하드록 넘버는 충분히 가치 있는 곡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곡은 Tears로 국내에서도 사랑 받은 곡이다. 2112가 이 앨범의 존재의의 그 자체라지만, 다른 곡들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퀄리티가 뛰어나다.
Rush의 2112는 세월의 무게를 견뎌냈다. 발표 직후에는 평론가들로부터 지독하게 과장되고 겉치레로 가득찬 앨범이라고 혹평받았지만, 지금은 그런 비판도 모두 옛 이야기가 되었다. 일단 이들로부터 영향을 받은 밴드들이 시간이 흘러 우후죽순 나오자 이러한 비난도 빛이 바래버렸다. Metallica, Smashing Pumpkins, Rage Against the Machine와 같은 밴드들의 음악에는 Rush의 영향력이 짙게 묻어 있다. 그러나 이들 밴드들보다 Rush와 가까운 밴드는 Dream Theater다. Dream Theater야말로 90년대에 나타난 Rush의 수제자라 할만하다. 그들의 복잡다단한 연주방식은 70년대에 존재했던 다른 Yes, Genesis, King Crimson 같은 프로그래시브 록 밴드들의 영향도 느껴지지만 그들이 가장 많이 닮은 것은 Rush이다. Dream Theater 본인들도 Rush의 팬이며, 자신들의 음악이 그들로부터 시작되었음을 예전에 밝혔다. 오늘날 헤비메틀씬에서 Dream Theater의 존재를 빼면 메틀의 영역은 형편없이 줄어들 것이다. Rush가 없었다면 Dream Theater의 존재도 있을 수 없다. 2112가 없었다면, Rush가 이후 록계의 판도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일도 없었다. 만약 Rush가 초기의 조촐한 성과에 좌절하여 음악 활동을 그만두었었더라면, 메틀 팬들은 지금 이순간 프로그래시브 메틀이 아닌 다른 무언가를 듣고 있을지도 모른다.
2
Track listing (Songs)
Title | Rating | Votes | ||
---|---|---|---|---|
1. | 2112 | 20:33 | 95 | 1 |
2. | A Passage to Bangkok | 3:34 | 85 | 1 |
3. | The Twilight Zone | 3:19 | 80 | 1 |
4. | Lessons | 3:52 | 85 | 1 |
5. | Tears | 3:34 | 80 | 1 |
6. | Something for Nothing | 3:59 | 85 | 1 |
627 album reviews
Image | Artist name / Album review / Release date / Genres | Reviewer | Rating | Date | |||
---|---|---|---|---|---|---|---|
AC/DC | Back in Black Review (1980) | 95 | 2015-07-28 | 0 | |||
Hard Rock, Blues Rock | |||||||
AC/DC | High Voltage Review (1976) [Compilation] | 85 | 2015-07-28 | 0 | |||
Hard Rock, Blues Rock, Rock & Roll | |||||||
Rush | ▶ 2112 Review (1976) | 90 | 2015-07-28 | 2 | |||
Progressive Rock, Hard Rock | |||||||
Rush | Caress of Steel Review (1975) | 75 | 2015-07-28 | 0 | |||
Progressive Rock, Hard Rock | |||||||
Rush | Fly by Night Review (1975) | 80 | 2015-07-28 | 0 | |||
Hard Rock, Progressive Rock | |||||||
Rush | Rush Review (1974) | 75 | 2015-07-28 | 0 | |||
Hard Rock, Blues Rock | |||||||
Mountain | Climbing! Review (1970) | 85 | 2015-07-28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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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iah Heep | The Magician's Birthday Review (1972) | 85 | 2015-07-28 | 3 | |||
Hard Rock | |||||||
Uriah Heep | Look At Yourself Review (1971) | 85 | 2015-07-28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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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ston | Boston Review (1976) | 90 | 2015-07-28 | 1 | |||
Hard Rock | |||||||
Iron Butterfly | In-A-Gadda-Da-Vida Review (1968) | 90 | 2015-07-28 | 0 | |||
Hard Rock | |||||||
Rainbow | Long Live Rock 'n' Roll Review (1978) | 90 | 2015-07-28 | 0 | |||
Hard Rock, Heavy Metal | |||||||
Rainbow | Rising Review (1976) | 90 | 2015-07-28 | 0 | |||
Hard Rock, Heavy Metal | |||||||
Rainbow | Ritchie Blackmore's Rainbow Review (1975) | 90 | 2015-07-28 | 0 | |||
Hard Rock | |||||||
Kiss | Destroyer Review (1976) | 95 | 2015-07-28 | 0 | |||
Hard Rock, Glam Ro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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